안녕하세요. 최근 인사사무소 창업 요건을 충족한 50대 박오철입니다. 정년이 코앞으로 다가왔기 때문에 퇴직 후 새로운 일을 시작할 준비를 하고 있는 것 같아요. 나이 제한도 없고, 나이가 들어서도 할 수 있을 것 같아 시간이 있을 때 일찍 시작했어요. 하지만 창업을 하고 운영을 하다보니 준비해야 할 것들이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그리고, 자격요건을 갖추어야 했기 때문에 어떻게 준비할 수 있었는지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처음에는 인사사무소 창업조건 중 시설, 전문지식, 대표조건 등 다양한 요소가 있었다. 소규모로 운영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보통 6~7평부터 시작합니다. 조금 더 넓으면 좋겠지만, 최소한 작업자들이 쉴 수 있는 공간만이라도 제공해준다고 하더군요. 또한, 개업을 위해서는 허가가 필요하고 사무실을 사전에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운영인력에 대한 사업계획서, 임대차 계약서, 경력증명서 등을 제출해야 허가심사를 받을 수 있었다. 복잡한 부분도 있었지만 어렵지 않고 혼자서 할 수 있었어요. 가장 중요한 것은 대표자의 조건과 지식이었습니다. 실무 경험이 없고 인력 관리 등 기본적인 현장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인사사무소 창업 조건을 충족할 때 대표자 조건이 좀 까다롭지 않았나 싶습니다. 보통 실무 경험이 있으면 괜찮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노무사 자격증이나 교사 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노후를 준비하겠다는 목표가 있어서 준비하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어려운 것 같아서 걱정이 되었어요. 하지만 다행히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대표자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어 창업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단시간에 할 수 있는 일이 아니었고, 받은 교육 정도에 따라 방법도 조금씩 달랐다. 일반적으로 대학 졸업자는 실습을 포함해 17과목만 이수하면 되지만, 고등학교 졸업자는 더 많은 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대학졸업 기준에 맞게 준비할 수 있어서 특정 과목만 이수했습니다. 실습 빼고는 모두 온라인 수업이라 어렵지는 않았지만 실습이 가장 어려웠던 것 같아요. 특강 같은 세미나 수업을 3번 정도 듣고 현장에서 160시간을 이수해야 했는데, 일하면서 육체적으로 힘들었다. 그런데 주말에 할 수 있었던 덕분에 별 문제 없이 끝낼 수 있었습니다.
수업방식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습니다. 매일 들을 필요는 없었지만 최대 14일까지 참석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져 자유롭게 할 수 있었습니다. 한 학기는 15주 과정이라 좀 짧다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대학교 수업이다 보니 시험과 과제도 함께 있습니다. 물론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었고, 이 대리는 필요한 자료를 철저하게 준비한 덕분에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었다. 요즘은 더 이상 모든 평가 항목에 참여할 필요가 없다고 하는데 그에 맞춰 난이도도 낮아진 것 같습니다.
우리가 이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학점제로 운영되는 평생교육제도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졸자부터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인사사무소 창업 준비 과정은 물론 다양한 전공 수업도 제공하고 있어 직장인들도 많이 이용하는 것 같다. 승진, 전직 등을 위해 계속해서 자격을 쌓아야 했기 때문에 유용한 시스템이었습니다.
또, 시스템 이용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방법도 있기 때문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대학 전공과목 시험에 합격하면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자율학위제도라는 것이 있었습니다. 자격증의 종류가 너무 많기 때문에 어떤 자격증인지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대학에서 취득한 성적을 활용하면 4년제 학사학위를 이수할 수 있다고 하는데, 온라인으로 이수할 수 있는 과목이기 때문에 학업능력 향상 측면에서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마지막으로 인사사무소 창업조건 중 사회복지라는 자격증을 준비하고 창업요건을 충족해서 허가절차를 준비하려고 했으나, 수업을 다 듣고도 절차가 남아있었습니다. 내가 완성해야 했던 것. 이 모든 과정을 거쳐야 인증서가 발급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고려되었던 것 같아요. 첫 번째는 학습자 등록이었고, 두 번째는 학점인정 신청이었다. 온라인 지원이라 어렵지는 않았지만, 1년에 최대 4분기까지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날짜를 잘 확인해야 했어요. 놓치면 3개월 정도 기다려야 하는 중요한 일정이었는데요. 또한, 창업을 위해 사전에 사무실을 임대할 경우에는 대표자격요건을 충족할 수 없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런 부분들을 이 차장이 꼼꼼하게 관리해준 덕분에 차질 없이 마무리할 수 있었다.
1년 정도 준비하면서 창업에 대한 많은 정보와 지식을 공부한 것 같아요. 그래서 현장 경험이 중요했고, 시간이 날 때마다 찾아봤다. 물론 학습 과정에 열심히 참여했다고 생각하지만, 성적보다 자격을 우선시했기 때문에 가장 쉬운 방법을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인사처 창업 요건을 충족하는데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보내주셔서 이차장님께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어떻게 준비했는지 적어보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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