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지우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자자所以 수행자 다섯:
맹자가 말했다.
“무자가 가르치는 다섯 가지 길이 있습니다.
이하 5명, 蓋因人品高下, 或相去遠近先後之不同(或相去遠近先後之不同).
다음 본문의 다섯 가지 점은 사람의 키와 깊이, 그 사이의 거리가 같지 않기 때문입니다.
有如時雨化之者,
시간의 비 (단비)가다 척하는 경우가 있다.
시간 비, 비가 내리는 시간.
계절의 비는 적시에 내리는 비입니다.
草木之生, 播種封植, 인간의 힘과 능력 자기계발, 관리자, 비구름.
작물은 자라면서 파종되고 관리되며 노동력이 이미 극도로 높지만 진화할 수 없습니다.
及此時而雨之, 변환.
이때 비가 내리면 빨리 자랍니다.
선생님의 아내, 亦猶是也, 若孔子之於顔曾是已.
이것이 인간 교화의 신비로운 법칙입니다.
성취한 사람, 쓸모없는 사람,
미덕을 얻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재를 마스터한 경우도 있고,
돈, 與材同.
財은 材과 같다.
오랜 교사.
그들 각자는 그들의 스승 때문에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성덕, 如孔子之於冉閔;
達財, 如孔子之於由賜.
미덕을 성취하는 것은 공자가 Yuenzhi와 Qianzi를 위해 한 일입니다.
達財은 子路와 子貢의 공자(孔子)와 같다.
有答問者,
아마도 당신은 질문에 대답했습니다
就所問而答之, 若孔孟之於樊遲·萬章也.
공자와 맹자가 춘운과 만중에게 했던 것처럼 물음에 대한 답이다.
就=以
사생활이 있는 사람.
직접 가르치지 않고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개인 교습이 있습니다.
사적인, 竊也.
私은 제3감이다.
淑, 좋은.
淑 좋다
艾, 치유법.
艾는 다스리다라는 뜻입니다.
인간의 무능력, 但聞君子之道於人(但聞君子之道於人), 좋은 정치, 뭐야?, 若孔孟之於陳亢·夷之是也.
어떤 사람들은 학교에 도착할 때까지 배우지 못하지만 다른 사람들의 말을 잘 듣고 잘 처신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입니다.
맹자:
「予未得爲孔子徒也, 予私淑諸人也.』
멘지우스도 말했다.
“나는 공자의 제자가 될 수 없었지만,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자신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다섯 살, 君子之所以敎也.」
이 다섯 그것이 황제가 가르치는 것입니다.”
성령 교육, 各因其材, 작은 아이, 훌륭한 성공, 사람이 없다.
저마다 고유한 소재를 지닌 생푸의 가르침은 키가 작은 사람을 작게 만들고 키가 큰 사람을 크게 만들어 아무도 버리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