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수명주기를 고려한 제품전략 중 쇠퇴기에 대비한 은퇴전략

오늘은 회사에 조언을 할 때 정말 말하기 힘든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한 기업이 다양한 사업분야와 이해하기 쉬운 다양한 제품이나 브랜드를 관리한다면 어떤 것이 잘되고 어떤 것이 잘 안 되는지 이번에는 잘 안 되는 제품을 정리하면 어떨까요? 하지만 회사가 하나의 매장, 브랜드, 제품으로만 사업을 하다 보면 정말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막막해진다. 얼마 전에 제품 수명주기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서비스(반드시 제품은 아님)는 종종 비슷한 수명 주기를 갖습니다.

어쨌든 제품에는 이렇게 분명한 수명 주기가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일부 회사는 제품 수명 주기가 이미 쇠퇴기에 접어들었을 때 시장에 진입합니다. 기업의 사업포트폴리오가 제품수명주기의 쇠퇴기에 접어들었다고 판단되고, 수익률이 급격하게 하락하는 상품이 있는 경우 수확전략 또는 출구전략 등의 출구전략을 취해야 한다. 그럼 어떤 유형의 출구 전략이 있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출구 전략의 선택

1차 수확

수확 전략은 사업 단위에 대한 투자를 최소화하거나 중단하여 점차적으로 사업 단위를 줄이고 이익을 회복하는 전략입니다. 특정 제품의 매출이 안정적이거나 감소하는 경우, 회사가 유휴 자원을 비용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경우 또는 매출 감소 및 시장 점유율 회복을 위한 비용이 점차 증가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신제품 개발 중단, 광고 중단 및 최소화, 시설 투자 중단 등이 모두 여기에 속한다. 기존 제품의 구매는 소수의 충성 고객에게서만 이루어집니다.

2. 다이빙

출구 전략은 제품 라인이 마이너스 성장을 경험하고 있거나 기존 제품을 유지하는 것이 전략적으로 적합하지 않은지 평가하는 전략입니다. 전략에 따라 사업부를 즉시 없애고 다른 회사에 매각하거나 해산하는 전략이다.


3. 라인 단순화

단순화 전략 중 하나는 서로 다른 제품 또는 서비스의 수를 줄여 관리하기 쉽게 만드는 것입니다. 입력 비용이 증가하고 사용 가능한 리소스가 부족할 때 사용됩니다. 단순화 전략은 재고 및 생산 비용 절감과 같은 효과적인 전략이지만 일단 단순화된 제품 라인을 활성화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단순화 고려 현상이 일시적인 현상인지 판단할 필요가 있다.


죽은 아이를 안아도 소용없다는 말이 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지만, 우리 사업부의 제품이 제품 수명 주기의 쇠퇴기에 접어들었을 때, 지속 가능한 사업을 이루기 위해서는 주저 없이 출구 전략을 준비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