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한국어 2 9과. 여행


세종한국어 2과 9. 트래블유닛 소개
출처: 세종한국어2 전자책

어휘와 표현 문법
대화 1 대상 기능 -아/언제
대화 2 목표 – 나는 원한다

(어휘 및 표현 1) 목적지의 특징

멋진 유명한 아름다운 광경
공기가 맑다 사람들은 친절하다 교통이 편리하다/불편하다

(문법 1) -ah/uh as (-uh as 2) / 표현

‘-ah/uh’는 이벤트의 경험을 나타내기 위해 동사 끝에 추가됩니다.

동사, 형용사 줄기
마지막 음절 모음은 ‘아, ㅗ’
– 아, 그보다 보다, 만나다, 오다, 보다
동사, 형용사 줄기
마지막 음절 모음은 ‘아, ㅗ’
~하지 않는 한
– 봐봐 입다, 먹다, 그리다/그리다, 서다, 쓰다
동사는 ‘-had’에서 유래합니다. – 이상
불규칙한 가다 – → 가다
눕다 – → 눕다
하다 – → 하다
가시 → 전화하다

+ 부정문

: “I’m not looking at it, I’m not looking at”이라고 쓰지만, “I’m not looking at it”은 주로 구어로 사용됩니다.

예) 이 빵은 먹어본 적이 없어요. (천장)

나는이 빵을 시도하지 않았습니다. (천장)

+ 제한 사항

: 일상적인 활동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답) 아침을 먹었습니다. (엑스)

: 형용사와 결합할 수 없습니다. 예) 예뻐보였어요. (엑스)

: “to see” 동사와 결합하지 마십시오. 예) 이 영화를 봤습니다. (엑스)

: 경험을 나타내므로 보통 과거형으로 씁니다.

(어휘와 표현2) 목표

흐름 호수 온천
폭포 유적지 민속촌 드라마 촬영지

(문법 2) -I want (-I want) / 표현

‘-I want to’는 희망을 나타내기 위해 동사 끝에 추가됩니다.

동사와 형용사의 줄기
마지막 음절 지원 ㅇ, x
– 나는 원한다 읽고 싶다, 먹고 싶다, 걷고 싶다, 쇼핑하고 싶다, 배우고 싶다, 놀고 싶다

+ 부정문

: “싫어, 싫어, 싫어”라고 적는다.

예) 공부하기 싫어요. (천장)

나는 공부하고 싶지 않다. (천장)

나는 공부하고 싶지 않다. (천장)

+ 제한 사항

: 형용사와 결합할 수 없습니다. 예) 예뻐지고 싶어요. (엑스)

다만, ‘-어지다’와 결합할 수 있다. 예) 예뻐지고 싶다. (천장)

“행복해지고 싶다”, “건강해지고 싶다” 등 관용적으로 사용되는 형용사도 있습니다.

: 화자의 바람이 아닌 상대방의 바람을 나타냅니다. 예) 놀고 싶어요. (천장)

(지문 읽기)

한국에 관심이 많습니다. 나는 특히 한국 드라마를 좋아한다. 하지만 나는 아직 한국에 가본 적이 없다. 이번에는 한국어를 열심히 공부해서 한국에 여행을 갈 거예요. 제주도에 정말 가고 싶어요. 나는 많은 한국 드라마에서 제주도를 보았다. 드라마에서 본 제주도의 바다와 산, 폭포가 너무 아름다웠습니다. 그래서 제주도에 가서 사진을 많이 찍고 싶어요.

(과제 쓰기)

어느 나라에 가고 싶니? 떠나고 싶은 이유를 적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