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정체성 이론



앙리 타지펠(1981)

아동의 자아 개념의 발달은 특히 아동이 학교에 입학하면서 발달하기 시작하는 청소년기 동안 증가된 사회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그리고 성인의 자아상도 사회적 요인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가정에 근거하여 자아개념의 변화는 사회적 요인에 의해서도 결정된다. 내향적인 측면에 대해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자아 개념이 바뀔 것이라고 주장할 수 있지만, 자아 개념의 변화에 ​​사회적 및 대인 관계 요인이 필수적이라면 형식적 조건에서 약간의 변화를 보게 될 것입니다. 즉, 사회적 요인에 의한 자아개념의 변화와 자아개념의 변화는 자아의 특정 부분만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요인에 의존한다. 사회적 과정과 사회적 상호 작용이 개인의 자아 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Henri Tajfel(1981)이 제안한 사회적 정체성 이론은 우리가 자신을 평가하고 공감하고 이해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이것은 우리 자신을 하나가 아닌 여러 사회적 정체성의 운반자로 인식하는 자기 범주화로 나타납니다. Henri Tajfel(1981)에 따르면 사회적 정체성은 다른 사회 집단이나 사회화 집단에 속하는 개인의 지식에서 파생된 자아 개념의 일부이며 소속감의 정서적 중요성과 가치입니다. 모든 사람은 자신이 속한 그룹에 따라 여러 사회적 정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사회적 정체성은 인종, 국가, 직업군, 사회집단 등 모든 요소를 ​​포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파리에 살면서 학교에 다니는 운동선수가 있다면, 이 남자는 자신을 학생인 동시에 테니스 팀의 일원인 동시에 파리지앵이라고 밝힐 것입니다.

이러한 다양하고 긍정적인 사회적 정체성을 갖는 것이 개인의 자존감을 높여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주장한 사회정체성론이다. 자존감은 개인이 자신에 대해 갖는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감정과 관련된 자기 개념의 일부입니다. 대부분의 사회적 정체성은 긍정적입니다. 긍정적인 사회적 정체성을 갖고 성취하는 중요한 방법은 자신의 그룹(내 그룹)을 다른 외부 그룹과 긍정적으로 비교하는 것입니다. 사회적 정체성 이론은 사람들이 다른 외집단보다 자신의 내집단을 더 우호적으로 평가하는 내집단 편향이 분명히 작용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내집단 편향은 자신이 속한 집단을 다른 집단보다 더 긍정적으로 보는 경향입니다. 사회적 정체성 이론에 따르면, 내집단 편향은 사람들이 특정 집단과 동일시할 때 가장 자주 발생하는 매우 흔한 현상입니다.

사회적 정체성 이론의 가장 중요한 예측은 집단 내 편향이 개인의 자존감을 증가시킨다는 것입니다. 수많은 연구 결과가 이러한 예측을 뒷받침하고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Lemyre와 Smith(1985)는 피험자를 다른 그룹에 무작위로 할당했습니다. 그리고 특정 피험자들에게 내집단 또는 외집단 구성원에게 보상하도록 지시했을 때 그들은 내집단 편향 패턴을 보였습니다. 또 다른 피험자는 두 내집단 중 하나에 보상을 주거나 두 외집단 중 하나에 보상을 주도록 유도했으며, 이 경우 내집단 편향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집단 내 편견을 보인 피실험자들은 편견을 보이지 않은 피실험자들보다 자존감이 훨씬 더 높았습니다.

Abrams와 Hogg(1988)에 따르면 자존감과 집단 내 편견이 관련되는 두 가지 방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그룹 내 편견이나 편애가 사람들의 자존감을 높인다는 것입니다. 둘째, 타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자연히 타인보다 자신의 자존감을 높이고자 하는 욕구가 훨씬 강하기 때문에 내집단 편향이 더 강하게 인식된다. Rubin과 Hewstone(1988)은 이 두 가지 방법을 확인하고 뒷받침하는 다양한 연구를 비교하고 검토했습니다. 연구원들은 15개 연구 중 약 11개 연구에서 첫 번째 예측을 뒷받침하는 증거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약 20개의 연구 중 3개만이 두 번째 예측을 뒷받침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룹 구성원은 자기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증거는 사람들이 편견이나 편애를 보이고, 자신이 속한 그룹에 대해 호의적이고 긍정적으로 생각하여 자존감을 높인다는 개념을 뒷받침합니다. 사람들이 여러 사회적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은 그들이 여러 자아를 가지고 있다는 생각이기 때문에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Baumeister(1998)에 따르면 사회 정체성 이론과 같은 사회 심리학의 많은 이론은 다중 자아를 논의합니다. 그러나 사람이 다중 자아를 가질 때 자아 개념은 그 의미를 잃습니다.